창의성은 개개인의 기질이나 성품에 따라서 다른 타입으로 나타나며 미술의 경우 하나의 독창성을 부여해 준다.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Cizek)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Lowenfeld)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의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치젝(Cizek)이 자유로운 자기표
창의력 신장의 정도는 자아표현과 자아동일화를 위한 세부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확산적, 수렴적 발문과 사고작용, 능동적인 탐구 계획의 수립,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한 문제 추구,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탐구 결과의 적용 및 응용 활동, 그리고 순환적 탐구활동을 위한 창의적인 사
창의적인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교사는 교수 - 학습에서 어떤 질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의 기법을 잘 알고 수업에 임하는 일은 창의력 사고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구상된 생각을
교육은 미술과 음악과 같은 예술적 활동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적인 표현력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게 된다. 발
교육적으로 중요하다. 창의력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인지적 특성, 인격적 특성, 환경적 특성에 기초해서 정리할 수 있다. 창의력을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 능력이라고 보는 것은 생산물에 착안해서 보는 관점이다. 인지적 특성으로서의 창의력은 창의적인 사고력이라고 할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로 기능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능력」과 동일하게 보는 경우가 많았다. 넷째로 표현 기능 향상을 많은 표현 경험에 기대했다는 점이다. 미술에서 조형 능력은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방법적인 개념의 넓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재료에 의한 다양한 기법의
미술은 인간에게 세계를 이해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조화된 인간 형성에 기여할 수 있고 또한 인간의 삶과 그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게 한다. 미술은 이러한 개인적 관련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고와 느낌, 표현의 의미는 미술만이 갖고 있는 표현 가치의 독특성과 개성 때문에 창의력 함양에 매우
창의성에 대한 접근방법도 매우 다양하다. Lowenfeld는 창의성은 사고의 융통성과 아이디어의 유연성을 의미한다고 하고 그것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며 어떤 경우에는 남과는 다른 사고방식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Ⅱ. 미술과교육창의적학습의 중요성
첫째,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 새
창의력이라고 하였다. 오늘날의 환경에서는 창의적 추구를 의식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은 상상력을 발휘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반면 한 세대 전에는 주위 환경이 우리의 선조들로 하여금 모든 면에서 창의력을 발휘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그들은 의도적인 상상적 노력 없이도 생활을 통해서 발명의
지도에서는 창의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무용의 기본움직임을 탐구적 방법으로 지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즉 표현 활동에서 무용의 기본운동인 이동운동ㆍ비 이동운동ㆍ조작운동 등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요소, 시간 요소 및 힘 요소를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 기초기능과